2012.02.23 서버 통합 및 웹 로그인 방식 적용

안녕하세요! 아스가르드팀입니다.

빅뱅 업데이트 이후 서버 통합 작업과 거울의 성 던전 작업으로 정신 없어서

한참 만에 아스팀 이야기로 인사 드립니다.(__)

이제 두 가지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와서 이렇게 서버 통합 관련 안내를 하려고 합니다.

<통합 서버 구성>

많은 유저분들이 바랬던 서버 통합이 이루어집니다. 통합 후 서버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구성은 모두 서버 통합 후에는 두 개의 서버가 게임 플레이가 매우 활성화되는 수준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신규 서버는 새로운 이름을 가지게 되지만, 캐릭터와 길드는 이전됩니다!

<웹 로그인>

서버 통합을 하게 되면 게임 로그인 방식이 기존과는 다르게 웹 로그인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즉, 대부분의 넥슨 게임처럼 아스가르드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실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좀 더 편리한 캐릭터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버 통합을 하게 되면 캐릭터 관리를 게임 내에서 진행 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넥슨ID를 기준으로 로그인 하기 때문에 보안에 좀 더 안전한 U-OTP를 이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서버 통합, 웹 로그인 이렇게 진행됩니다!>

2012/02/09 - 통합 예정 서버 유저 아이디 선점 아이템 지급

2012/02/10 - 오후 9시 정각 아이디 선점 아이템 사용 가능

2012/02/23 - 서버 통합 및 웹로그인 적용

서버 통합 후 아이디를 선점하지 못한 유저들은 아이디 변경을 할 수 잇는 기회를 줍니다.

변경 전 아이디와 서버는 퀘스트 완료 보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단, 위의 공유된 일정은 개발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서버 통합 FAQ>

1. 서버가 통합되면 기존 아이디가 변경되는 것인가요?

 - 선점하지 못한 기존 아이디는 서버 통합 후 로그인 시 반드시 변경해야만 합니다.

2. 길드는 어떻게 되나요?

 - 길드 해체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전됩니다.

   단, 길드명은 길드명:옛서버명으로 변경되며,

   이렇게 변경된 길드명은 다시 변경 가능하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3. 사제 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 사제 관계는 아이디와 직접적으로 연동되어 이전이 어려운 관계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4. 서버 통합 시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 이전된 쪽지는 유지되지 않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서버 이전을 위해서 고용상인을 반드시 해제해야 합니다.

5. 택배, 캐시아이템 인벤토리, 선물은 어떻게 되나요?

 - 전부 이전되며, 유지가 됩니다.

------------------------------------------1/26일 공개된 공지내용 ------------------------------------------------------


서버통합이란? 그리고 서버통합의 장단점은?


서버통합이란..

정의1:

서버로 관리되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서버의갯수를 단축하거나 서버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작업.

정의2:온라인게임의 경우 유저수가 감소, 이탈하는 경우에 있어서

서버갯수의 단축 또는 남은 유저들을 통합함으로서 서버활성화를 기하고 유저의 이탈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작업.


물론 서버통합이라는 것이 좋은점만 가진게 아니다! 지금 부터는 서버통합의 장,단점과 해결 방안들을 살펴 보도록 하자.

1.서버가 통합되면 어떤점이 좋아지나?

서버가 달랐던 친구, 지인간의 친목도모가 된다. 

물론 어느 한쪽이 서버를 옮길수도 있지만, 그 동안 자신이 키워온 캐릭터, 쓰던 캐릭터에 애착이 가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이번 서버통합은 그런 사람들의 고민과, 불편함을 모두 날려주는 그런 패치가 되는 것이다.

적어도 이런 사람들의 고민은 없어지지 않을까?

접속자가 적어서 또는 친구, 지인과 서버가 달라서 커뮤니티활동이 힘들었던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같이 플레이하는 사람이 적어서야 커뮤니티 활동이 일어날 리가 없으며,

커뮤니티 활동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게임은 삭막해져간다.
 
온라인 게임에서 정말 같이 하는 유저가 없다면 지루함을 쉽게 느끼게 되고

결국에 그러다가 유저들은 게임을 떠나게 될 것 이다.

그러므로 이번 서버통합 패치가 이루어진 이후엔 사람들이 조금은 늘어날 것이라 기대해본다.

정말 사람들 말대로 서버통합이 과연.. 유저수를 얼마나 늘릴것인지 줄어들것인지는 아무도 보장을 못하는 바이지만

그래도.. 좋은 방향으로 기대해 보는 바이다.

그에 따라 자연히 커뮤니티활동은 다시 일어나게 되고, 사람들도 다시 찾아올지 모른다.

사람들이 많아져서 저마다 떠들고 있는 루어스 거리를 상상해보자, 꽤나 재밌을것 같지 않은가?

사람들이 많을 때는 약간의 렉을 감수해야겠지만, 그래도 사람이 늘어나는건 어느정도 기뻐할만한 일이다.

같이 어떤 목표를 위해서 경쟁을 하고 힘을 합쳐서.. 하나의 목표를 이루어 간다는것 자체만으로도
 
얼마든지 재미있을거 같지 않은가?

이정도가 서버통합에 의한 장점들이다.

친구, 지인간의 친목을 다질수 있다는점,  조용해져버린 커뮤니티 활동의 증대,

좀더 많은 사람과의 사냥과 미션플레이 등
. 장점은 많이 있다. 하지만...이렇게 장점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2.나쁜점은 없는 것일까?

위쪽에서 본 몇가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장점에는 항상 단점이 그림자처럼 따라온다.

첫째, 캐릭터, 후견인 관계에 관한 내용이다.

길드명이야 길드명: 옛서버명으로 유지한다니 제외하도록 하고

후견인관계는..아이디정보와 연동되는 관계로 아이디가 바뀜으로 인해 유지하지 않음이 이해가 되지만

가장 중요한 계정명 문제에서 많이 골치가 아플것 같다.

선점방식이라..과연 이방식이 최선의 선택임으로 선택한것임에는 틀림없지만

아이디를 얼마나 오래해왔는지.. 또한 어느정도 아이디의 기여도는 인정해줄 필요는 있지 않았을까.

계정명이 각 서버마다 1개인 ''유니크'' 일 때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서버통합패치를 하면서 1서버 1개인 ''레어''가 되버리기 때문에 중복이 적용되지 못함으로 인해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

더군다나 아스가르드같은 경우 

만화나 기타 다른게임, 소설등에서 캐릭터명을 따 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중복이 안 일어 날 수가 없다.

아직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체감을 못해서 그렇지만
 
이제 아이디 선점이 다가오는 9일 이후에 실제로 충돌이 일어날 수 도 있다

과연 아스팀에 있어서 이 선점방식이 최선의 선택이었을거라 생각이 되고 이해는 되지만

누구는 몇 년, 혹은 십년을 해온 계정명을 포기해야하고

누구는 자기 아디를 지킬수 있다는 방식을 할수밖에 없다는게 참 한편으로는 아쉽기도 하다.

둘째, 서버와 사냥터의 혼잡문제및 겹침문제 발생

현재 아스에서 각광받는 사냥터(예를 들면 게헨나 막방, 헬숀, 세펠2,거울성 파방3 정도)

그렇지 않은 사냥터(포트녹스, 디루오등)도 얼마든지 있다.

심지어 저, 중 레벨 사냥터엔 사람은 없고 몹들만이 환영해준다. (거의 상급 난이도 던전에 가 있기 때문에..)

이제 9서버의 사람들이 전부 한 서버로 모이게 된다면,

고레벨은 고레벨대로, 저레벨은 저레벨 대로 상당히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한 사냥터에 너무 많은 사람이 몰려버리게 되는것 바로 그것이다.

9개 서버의 사람들이 전부 한 서버에 몰려든다면 얼마든지 보통을 넘어 혼잡 수준으로도 갈 수가 있다.

주요 템을 주는 사냥터에만 사람이 몰리거나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 게임에 렉이 걸린다거나

반응속도가 느려진다거나, 튕긴다던지 하는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는 것이다.

또한 일부 주요사냥터에만 유저들이 몰리는 현상으로..

심지어 게헨나와같이 감옥화 되있어서 이동이 불편한경우 더욱 불만과 불편을 야기할수도 있다.

헬시온은 지금도 바스포유저들사이에서 불편함(각 팀의 겹침현상) 이 극대화되있어서

매일같이 팀장들끼리 분란이 있는것으로 안다.

인스턴트 던전은 솔직히 팀이 분리되어야 정상아닌가?

셋째, 서버갯수가 줄어들어도 변하지 않을 운영팀의 고객대응의 문제..

같은 공간에서 함께 할 유저들이 늘어나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게임회사 측의 관리 수준이 현재와 달라지지 않는다면 딱히 좋은 점은 없을 것이라고 본다.


서버를 줄이고 유저를 합친만큼 운영진의 좀 더 적극적인 관리와 유저들간의 소통이 절실히 필요하다.



정말 고객센터에서의 문의답변의 복사답변이 아니라.



서버갯수도 줄이는 만큼 서버 GM도 다시두고 운영자의 답변코너도 다시 살리는 등


유저들과 소통되는 아스팀이 되었으면 좋겠다.

넷째, 각서버에 흩어져있던 유저들이 뭉치게 된만큼 비매너 유저들에 대한 유저관리도 절실하게 필요하다

물론 사람과 사람사이에 분쟁이 없다면 그것은 비정상적일것이다.

다만 전쟁도 이루어져야 하고  분쟁도 발생한다면 그것은 정정당당해야 할것이다.

버그와 욕설, 비방이 난무하는 게임속에서 게임하고 싶을 유저가 몇이나 있겠으며

몇몇 유닉몹 독점사태가 벌어진다면 물론 선점의 이득권은 그만큼 노력한 바가 있으니 그렇다고 하겠지만

독점하기 위해 다른 유저들을 공격하는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것도한 문제라 하지않을수 없다.

비매너 유저들과 몇몇 강한 길드들의 횡포로 얼룩지는 서버통합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다섯째, 웹로그인 방식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넥탈캐릭의 상실여부와 캐릭터 등록갯수 제한 여부

넥탈캐릭 물론 권한을 상실했다고는 하나  셧다운제로 새벽엔 접속도 안되면서도  

꾸준히 그런캐릭으로라도 접속해온 유저들을 봐서라도. 한번쯤은 넥탈캐릭의 등록을 허가해도 좋지않을까?

정말로 그캐릭에 애정을 가져서 포기하지 못하는 유저도 있을텐테 말이다.

매핑정보를 꼭 기존 유저넥클 위주로 해줘야하는가. 현재 그 캐릭을 사용하는 유저위주로 해줌이 맞지 않을까?

현재 테섭웹로그인 방식에서 13개밖에 캐릭터를 나열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전서버에 나뉘어 계정을 수십개 혹은 수백개를 가지고 있는 유저도 있을것이며

현재의 창고시스템의 불편함을 체감하면서도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분산해둔 유저도 있을것이며

이것저것 하는것을 좋아해 캐릭터를 늘려논 유저도 있을텐테 생성갯수의 제한은 문제가 있는것이 아닐까?

정말 제한이 있는것이라면 이점도 패치하기전에 알려주어야 할것이다.
3.그렇다면 대책은 없나?

대책은 존재한다.

첫째 문제점에 대해서는

아이디 선점권의 사용방법및 아이디선점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공지를 통해 상세하게 언급을 해줘야 할것이다.

유저들조차 원했던 서버통합이었고 예견된 문제였긴했지만.

그래도 유저들이 쉽게 이해하겠끔 자세히 쉽게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 

두 번째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1.인스턴트 던전 수행에 있어서 팀이 겹처서 퀘스트 수행이 꼬이는 문제점 해결

  = 헬시온, 레피온, 술사의 탑 등 인스턴트 던전의 수행에 있어서 팀이 안겹치도록 해주어야 할 것 이다.

2,몬스터의 리젠을 빠르게 하는 방법, 또는 몬스터의 량이 많은 던전의 추가

  2,3차 천상던전의 딥던전방식추가, 또는 중렙용 인스턴트 던전의 추가
  
  =유저들이 한맵에 몰리는것이 아닌 분산될 필요가 있기때문이다.
  
  =게헨나 처럼 감옥화되있는 이미지라면 이동하는데 불편을 야기시킨다
   
    안그래도 이동이 답답한 맵에서 사람마저 많아진다면?? ....

3.초보들이 맵크기를 큰 맵을 이동하기보다는 작은맵에서 크는것이 더 좋을것이다.

-루어스 숲, 칼레발라숲, 수오미숲, 밀레스숲 등 의 맵크기는 줄이면서 맵종류는 늘이고

  몬스터 종류도 늘리면서 아이템의 종류도 다변화될 필요가 있다
 
  옵션의 랜덤화도 좋은 아이디어였지만 아이템의 종류도 많아져야  유저들의 선택이 자유롭지 않을까?

4. 경험치량의 조절화 역시 필요하다

단지 경험치량이 많은 몇몇 사냥터(예를 들면 하이브, 도서관2,술탑2등)에서
 
쩔방식으로 육성되어지는 캐릭보다는
적절한 경치 분배를 통해 여러 사냥터에서 직접 클 필요가 있다.

현재도 벌어지고 있는 하이브쩔사냥방식, 도서관쩔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캐릭육성은..

물론 빨리크게 되고 고렙에 다가서서 플레이할수 있다는 점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자기 노력으로 인해 이루어지지않은 렙업이라면.. 과연 캐릭터에 애정을 가질수 있을까?

이건 서버통합과는 주제가 벗어나는관계로 더는 언급하지 않겠다.


세번째와 네번째의 문제점 대책해결방법
.
운영팀의 꾸준한 모니터링(상시 GM모니터링)과 함께

패치보다 앞선 공지와 비매너유저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부탁하는 바이다.


다섯번째의 문제점해결

이점 역시 상세한 안내공지및

넥탈 캐릭의 넥클 재등록의 기회(기존 사용자의 넥클이 아닌 현재사용자의 넥클 위주)

를 재부여해줌이 옳다고 본다.

4.결론.

물론 유저들조차도 간절히 원했고 아스팀도 그 상황을 체감해서 하는 서버통합이지만

정말로 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해야할 것이라면.. 좀더 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정말 이 서버통합이.. 양날의 검이 되어. 아스의 종말을 불러오는게 아닌

아스의 재활성화가 되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어떤 유저의 마음 끄는 아스가르드 연결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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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venir(기억과 추억, 그리고 즐거운 추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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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final(인척의 사람들, 함께 있는 사람들)
Real(실생활..아스뿐만이 아닌 다른부분에서도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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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런 ASGARD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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