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접하지만 아직 패치내용 많이 어색하신 바드분들을 위하여 글을씁니다 ㅠㅠ


★바드의 스텟

1)인트+위즈 조합 : 인트와 위즈의 조합은 캐스팅시간을 감소시켜주며, 랜덤 즉시시전의 확률을 높여주는데...바드분들도 아시겠지만 패치전에도 콘의 중요성이 강조됬었기 때문에 패치후에도 콘의 중요성은 더더욱 강조가 됩니다...hp/mp/sp가 많이 늘어났다고 하지만 독뎀으로 빠지는 hp의 양이 민감해졌기 때문에 인트+위즈 조합의 스탯은 별로 추천을 해드리지 않습니다...다만 위즈가 높을수록 바드의 공격스킬들(ex.노이즈애로우&뤼드믹애로우&소울스크림&크라잉샷)의 데미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2)위즈+콘 조합 : 대부분의 바드님들께서 선호하시는 스탯으로 보통 100콘에 나머지 위즈를 찍으시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100콘을하였을시 독뎀으로 빠지는 hp의 양이 없으며 보통 템을 착용하지 않았을때 9000~10000의 hp를 보유하게됩니다. 하지만 인트+위즈 조합에 비해 랜덤즉시시전 확률이 작으며 캐스팅시간도 원래의 스펠 캐스팅시간을 따라가게 됩니다.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스탯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누가 인트 많이찍는다고 욕하진 않아요 ㅋㅋ


 

★ 바드의 스킬트리

많은분들이 스킬트리 어떻게 짜야할까...몇일동안 몇번의 제한횟수 때문에 어떻게 짜야 잘짰단소릴 들을까 이런 고민 많으실텐데... 필수/선택 스펠들과 스펠의 용도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1)아니마토드럼/충전의노래/활력의노래/재생의노래
: 이 스펠들은 바드의 리젠류 스펠들이며, 그룹사냥시 꼭 필요한 스펠입니다. 5초당 일정량의 hp/mp/sp를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그룹사냥에서 많이 환영을 받습니다. 활력의노래 7Grade는 재생의노래 보다 더 많은양을 회복시켜주지만 재생의노래는 hp/mp/sp 1200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더많은 회복량이냐/회복량은 비슷하지만 hp/mp/sp를 1200이나 올려주는 스펠을 쓸것이냐는 바드분들의 선택입니다! 구지 그룹을 맺지 않아도 바드 혼자서도 쓸수 있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2)사운드플래쉬/슬로우포크댄스or레임왈츠
: 이 저주 스펠들은 사냥시에 자주 쓰이는 것들입니다. 패치전에도 이들 스펠들은 그룹사냥시 꼭 필요했던 것이였고, 패치 후 사냥시에도 자주 쓰입니다. 하지만 횟수제한때문에 많은양을 쓸수는 없고, 레퀴엠이라는 스펠과 같이 활용하시면 여러몹한테 한번에 저주를 돌려 쓰실 수 있습니다. 횟수제한은 5회/20초 입니다.

3)소울에디터/소울디레이저 : 이 스펠들은 그룹원들이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대폭 올려주는 버프 인데요, 지속시간은 12초 정도이고 쿨타임은 Grade를 얼마나 올리느냐에 따라 줄어듭니다. 보통 소울에디터는 공격속도만 50%를 올려주고 소울디레이저는 공격속도 50%에 이동속도 10%, 물리공격 명중률 10%(hit)를 올려줍니다. 다만 격수의 광분버프와 중복되지 않기 때문에 그룹사냥시 언제 소울에디터 또는 소울디레이저를 쓰겠다고 미리 말씀해주시면 격수도 언제 자신의 광분버프를 써야하는지에 대해 잘 숙지 할 것입니다. 이 스펠도 구지 그룹을 맺지 않아도 시전자 자신에게 혼자 쓸 수도 있습니다.

4)히스테릭노이즈/페이탈콘서트/리버스젠더 : 이 스펠들은 바드의 독스펠 들인데요, 룹사냥시 몬스터의 hp를 초당 감소시키는 저주스펠들 입니다. 보통 페이탈콘서트와 리버스젠더는 배울 수 있는 통합렙이 너무 높아서 히스테릭노이즈라도 배워서 hp를 빼는데요, 페이탈콘서트에 비해 빠지는 hp의 양도적고 시간도 짧아서 잘 안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페이탈콘서트는 너무 렉을 유발하고, 지속시간은 20초에 쿨타임 20초 입니다. 라버스젠더는 지속시간이 10초이고 횟수제한이 5회/10분이기 때문에 배워도 별 쓸모없는 스펠입니다.

5)리더에게가기/멜로디의영역 : 리더에게가기 스펠은 공간이 충분하다면 같은 맵내에서 그룹장에게 날라가는 스펠입니다. 쿨타임은 20초이고, 전투중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멜로디의영역은 격수와 법사에게 1시간동안 공속15%를 올려주고 비격수인 직자와 바드에게는 mp의 15%를 올려주는 스펠이기 때문에 그룹사냥시 꼭 필요한 스펠입니다. 멜로디의영역은 반드시 그룹을 맺어야 효과가 나오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6)보호의노래/전투의노래
: 보호의노래는 aar/sar을 올려주는 스펠이고, 전투의노래는 dam/hit을 올려주는 스펠이기 때문에 그룹사냥시 꼭 필요한 스펠입니다. Grade를 높힐수록 올려줄 수 있는 효과가 증가합니다.보호/전투의노래 횟수제한이 없어졌기 때문에 맘놓고 격수들에게 버프드리면 되겠습니당ㅎㅎ

7)격정의노래
: 이 스펠은 시전자가 움직이지 않는 다는 조건하에서 12초동안 같은 화면안에 있는 그룹원들의 dam을 100 올려주는 스펠입니다. 시전자가 움직이면 그 즉시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시전 후 움직이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쿨타임은 47초이고 그룹사냥시 격수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펠이기 때문에 필수스펠이라고 분류하겠습니다.  격정의노래 또한 그룹을 구지 하지 않아도 발동이되는 스펠입니다.

8)너를위한노래 : 패치전 스페셜제이션과 같은 기능을 하는데, 다만 직업별로 효과가 조금씩 감소되었습니다. 그룹사냥시 꼭 필요한스펠이고 쿨타임은 30초에 지속시간은 1분 40초 입니다. 이는 반드시 그룹을 해야 효과가 나오는 스펠이기때문에 그룹을 맺지 않은 상태에서는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9)레퀴엠 : 패치전 레퀴엠가 다르게 바뀌었기 때문에 반드시 배워주셔야 되는 스펠이 되었습니다. 효과는 레퀴엠이 걸린 몬스터에게 각종 저주를 걸면 Grade를 얼마나 올렸냐에 따라 저주의 전염효과가 생깁니다. Grade가 높을수록 전염되는 타일수가 증가되고 최대 2타일까지 전염될 수 있습니다. 횟수제한은 5회/30초 인데 레퀴엠의 지속시간이 30초 정도 되기 때문에 전혀 쿨타임 걸리지않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0)인터웨이브/릴리웨이브 : 이는 패치전의 턴어웨이와 효과가 비슷한데, 인터웨이브는 시전자 바로앞에 있는 몬스터 1마리만 턴을 시키고, 릴리웨이브는 화면내의 모든몬스터에게 턴을걸며 그룹원의 전투상태를 해제시키는 스펠입니다. 인터웨이브의 쿨타임은 10초이고, 릴리웨이브의 쿨타임은 30초라서 그룹사냥시나 솔플사냥시에 위험한 상황에서 급하게 쓸 수 있는 스펠입니다. (ex.이동스크롤을 써서 마을을 갈때, 랜탤스크롤을 사용할때 등)

11)마력의노래/고대마법사의노래/고위마법사의노래 : 이 스펠들은 mdam/mhit을 올려주는 스펠입니다. 마력의노래 1Grade는 mdam/mhit을 2씩 올려주기 때문에 보통 찍을 스킬포인트가 충분하지 않을때는 버려지는 스펠입니다. 고위마법사의노래는 통합렙 220에 mdam/mhit을 18까지 올려줍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 싶으시면 몇 그레이드정도는 포기하셔도 갠찮아요..요즘 마법사나 데크프로핏분들의 자체버프도 갠찮아서 나 마뎀 낮게 찍었다고 머라하실분 없어요

12)노이즈애로우/뤼드믹애로우/소울스크림/크라잉샷 :
이 스킬들은 바드의 공격스킬들이고, 크라잉샷으로 갈수록 공격할 수 있는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또한 한번 공격에 성공할때마다 대상의 방어력을 깎는데, 내성이 생기기때문에 그 효과가 감소합니다. 처음 공격이 성공하면 대상의 ac/mc를 18씩 깍고 그이후에 공격이 차차 성공할수록 9,6,4 이렇게 감소합니다. 레퀴엠과 어울려 여러 몬스터의 방어력을 깎을 수 있는 한개쯤은 배워둘 수 있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13)바인드보이스/스피릿로어/자장가/데이즈하모니 : 이 스펠들은 보통 사냥시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페이탈콘서트를 찍으실 수 있는 바드분들은 바인드보이스,스피릿로어까지 찍어주셔야 페이탈콘서트에 불이 들어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찍구요, 자장가&데이즈하모니는 보통 대인전시 많이 쓰이는 스펠입니다. 대인전이 커즈세이프가드를 빠르게 푸는 스펠중 하나이고, 모두 횟수제한은 5회/20초 입니다. 구지 필수라고 강요하지는 않겠지만 대인전용 바드를 원하시는분들은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14)서몬류 : 처음 서몬 스펠을 1Grade 올리는데에는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지 않지만 그 이후에 Grade를 올릴수록 스킬포인트가 소모됩니다. 패치후 서몬류는 공속이 크게 증가하고 Grade를 올릴수록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가 달라지고 공격력도 더 쌔집니다. 횟수제한은 7회/10분이고 주로 서몬으로 사냥을 하시지 않는 바드분들은 1Grade만 배우길 추천해드리며, 솔플을 지향하시는 바드분들은 될수있는한 높은 Grade의 서몬류 스펠을 배우시길 바랍니다.

15)치어링렌더/치어링퍼포먼스/스테이지오브패션 : 그룹사냥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의 양을 늘려주는 스펠이고 Grade를 높힐수록 얻을 수 있는 경험치의 양이 증가됩니다. 단순히 그룹을 맺지 않아도 바드 혼자서도 쓸 수 있으며 쿨타임은 3분입니다.


16)바드리콜 : 패치전 바드의일기장과 동일한 스펠이지만, 쿨타임은 30분이고 배우는데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레비아/이카루스/칼레발라 같은 특수한 장소에 갈때만 쓰시고 주요마을을 이동하실때는 이동스크롤이나 이네켄이동을 쓰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보통 스킬트리에서 많이 버려지는 스펠류가 많은데 이는 스킬포인트의 소모가 크므로 배우지 않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1)블링크 : 쿨타임이 너무 길고, 랜덤포인트이동스크롤이 있기 때문에 구지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2)바드힐링 : 사냥시 바드힐링보단 물약이나 음식을 자주 쓰는경우가 많으므로 구지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여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캐스팅시간이 1.5초이기 때문에 별 효율성이 없습니다.

3)가디언힐링/가디언큐어/가디언리버스 : 수호동물에 대한 스펠인데, 상점에서 사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구지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여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4)에너지오프셋 : 에너지오프셋은 대인전시 쓸 수 있는 스펠이지만 패치전보단 패치후의 바드의 대인전 상황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추천해드리지 않는 스킬입니다.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여 찍을바에는 마력의노래를 더 찍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5)트랜스퍼데미지 : 이 스펠은 인텐시브서몬을 찍고나서 열리는 스펠이지만 통합렙도 너무 높고 지속시간은 10초에 쿨타임은 1분이기 때문에 대인전시 잠깐잠깐 쓰이는 스펠입니다. 트랜스퍼데미지는 대상의 공격을 자신의 소환몹에게 이전하는 스펠인데, 선악4차던전의 4차보스에게는 통하지도 않고 그룹사냥시에 서몬몹을 꺼내는거 자체가 불편하기 때문에 사냥시에는 잘 쓰이지 않는 스펠입니다.

6)에너지드레인 : 이 스펠은 대상의 hp를 일정 흡수하는 기능을 하지만 스킬포인트 소모가 120나 되고 사냥시에도 별 쓰이질 못하기 때문에 효율이 제로인 스펠이기도 합니다. 다소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대인전과 사냥에서도 쓰는 분들을 못보고 hp를 별로 빼주지도 않기 때문에 쓸모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부족한점이 많지만...요즘 아스인을 자주 드나들지 않아서 바드게시판에 소홀해졌네요 ㅠㅠ
더 궁금한점 있으시면 쥬엔서버 바드의유혹/마녀양/하얀멜로디/안티모니 이 다섯중 아무캐릭이나 귓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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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엔>


     [샤넬] 부 길드마스터       



    [惡]    

    ★바드의유혹 : 120/120/99/99 아스타로트 악여바드   

         마녀양 : 120/112/99/99 아스타로트 악여직자              

            카페모카 : 120/108/99/99 아스타로트 악여마법사          
 
                           셀레나 : 110/99/97/98 레비아탄 악여기사        
                              

                                             
                                             가영님 : 102/94/92/93 레비아탄 악여법사


   미의 : 101/99/71/72 마르티네 악여도적                     
         
 의유 : 103/99/91/92 레비아탄 쪼렙창고 악여바드     


     [善]   

        미녀양 : 106/99/99/99 세라핌 선여직자                  
                

    하얀멜로디 : 120/106/99/99 세라핌 선여바드